중국 전통 복식이 일본에 미친 영향
중일 교류는 진시황의"서복동도"로부터 계산하면 약 2000년 이상의 역사가 있다.중일 양국은 일의대수의 가까운 이웃이다. 이런 특수한 지리적 조건은 양국 간의 문화 교류를 유구하고 빈번하게 하며 영향이 광범위하고 깊다.
중국 고대 문화는 동양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고대의 중일 문화 교류는 주로 일본이 중국에서 배웠다.어떤 문학가는 당나라가 일본에 미친 영향을 이렇게 형상적으로 서술했다."일본의 원래 상황은 콩국 한 솥과 같다. 당나라의 정신은 간수였다. 단번에 그것을 두부로 점화하여 성형된 문화가 생겼다."(석: 반향려의 ≪ 당나라 장안 ≫, 재 ≪ 중국국가지리 2005년 제2호) 복식문화도 물론 그러하다.기모노 는 일본 민족 의 것이다전통 복장, 그것은 중국 당나라 복장에 따른 기초에서 1000여년의 변천을 거쳐 형성된 것이다.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대륙 문화에 대한 모방, 특히 비교적 선진적인 중국 복식에 대한 모방은 일본 복식 역사상 중요한 장이 되었다.여복 방면에서 이러한 모방은 의류의 스타일뿐만 아니라 옷감의 직조 기술과 착용 정신에서도 구현된다.
기모노는 일본에서'오복'또는'당의'로 불리는데, 그 이름에서 당나라와 오월과의 연원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화복" 의 호칭은 근대 서양인들이 오복 (당의) 에 대한 오독에서 나온 것이지만, 일본에서 기모노를 파는 상점은 일반적으로 오복이라고 부르며, 기모노의 호칭은 거의 없다.그것은 비록 일본 민족의 전통 복장이지만, 중국 당나라 및 당나라 이전의 복장을 기초로 일본인의 소화 흡수를 거쳐 변천하여 형성된 것이다.{page_break}
스타일면에서 볼 때 기모노에는 일반적으로 단층교령근부, 장부, 기모노치마, 교령외투, 허리띠, 족의 (양말), 나막신 등으로 구성되여있다.이곳의 근육은 바로 몸에 붙는 셔츠이다. 장부는 겉덮개 안에 입는 옷이다. 주요 기능은 기모노를 입으면 평평하고 아름다운 외형을 유지할 수 있고, 장저에는 반칼라 (칼라) 를 꿰매어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기모노의 치마 길이는 장저보다 보통 5센티미터 정도 짧다.그 외에도 공식적인 기모노 차림에는 허리 장식과 소매 장식이 번잡하다.그것들은 주로 대양, 대체, 대판, 베개, 이다체, 허리단추, 가슴단추, 비익 등이 있다.그중 단층교령근유, 장부는 바로 당녀자의 상복중의 셔츠와 예복중의"중단"을 혼합하여 만든 신제품이다.기모노는 바로"상"이다.교령의 화복 겉덮개는 돈황 막고굴 390굴 수공양인도 속의 귀족 부녀자들에게도 구체적인 그림자가 있다.
고송총 고분의 묘도 벽화 외에도 평안경 시대의 문학 작품과 에도의 초기 부세화 작품에서 우리는 여전히 당녀복이 일본 기모노에 미치는 영향을 뚜렷하게 볼 수 있다.원씨물어에는 "그녀(공매미)가 짙은 보라색 능자 홑겹옷을 입고 있는 것이 보이는데, 그 위에 걸쳐진 옷이 무엇인지 잘 보이지 않는다...(헌서억새) 그녀는 흰색 홑겹 능라포만 입고 겉에는 자홍색 같은 상의를 아무렇게나 걸치고 있고, 허리에는 빨간색 기모노치마의 허리띠를 매고 있고, 군중 이상의 가슴은 완전히 드러난다."이 대목은 평안시대 일본 지방관 부인 (공매미) 과 아가씨 (헌서억새) 의 기본 옷차림을 묘사한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기모노의 옷차림을 볼 수 있다.소재, 스타일, 색상, 노출 방식에서 당풍이 일본 여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업면에서 볼 때 당녀복이 일본녀복에 미치는 영향은 우선 기모노의 재료에 표현되는데 기모노의 재료는 실크, 능, 라, 사, 융, 금 등이 있는데 그중 금은 직금금, 당직 등 공예가 있는데 모두 당의 직조공예를 모방한다.그 다음은 기모노의 염색, 기모노에 나타난다. 기모노의 염색은 보통 집게, 꼬기, 손으로 그리기 등이 있다.꽃을 피우는 방식에는 색직, 이중직, 자수 등이 있는데 이는 당녀복의 제작공예와 똑같으며 이런 방법은 현대화복의 제작상들에서는 여전히 고전으로 간주되여 보존되여있다.현대 일본 학자들도"당나라 때 채색 프린트의 비단, 능과 같은 고귀한 직물을 운반하여 일본의 견직물, 표인 등 기술을 계발하게 했다"고 인정했다.(석: 상세한 것은 푸윈쯔의 ≪ 정창원 고고학 ≫ 권4, 삼창의 개관, 랴오닝교육출판사 2000년판, 30-31쪽 참조)
오늘날까지 기모노에는 여전히"당초, 당화, 당금"등의 호칭이 있다.다시 한 번기모노의 커팅에 있어서 기모노는 거의 전부 직선 커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중국식 복장의 커팅 흔적도 가지고 있다. 즉 직선으로 미감을 창조하는 것이다.이 점은 심의의 커팅에 이미 구현되었다:"(영)안: 심의자, 성현의 법복, 의복은 정폭을 사용하고, 상의 중폭도 정폭을 사용하며, 오직 상의 옆에 있고, 사재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석: 청강영의 ≪ 심의고오 ≫, ≪ 사고전서 ≫ 에 게재됨.) 당나라 여복은 더 이상 심의처럼 정폭,그러나 상의 하상의 스타일 특징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점은 기모노에서도 드러난다.마지막으로 기모노의 착용 효과는 서양 복장에 비해 느슨하고 비대한데, 이는 또한 당나라 사람들이 아직 너그럽게 살찌는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통관념에 의하면 기모노가 진정으로 성형된 것은 평안시대이고 평안시대도 일본의"국풍시대"이다. 그것은 당문화를 전면적으로 소화하고 흡수한 후 그 독특한 호화와 정교한 특색을 형성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안시대 기모노의 경전을 상징하는"12단"은 여전히 자개 비녀 예복에서 벗어난 흔적을 가지고 있다."12단" 은 당시 일본귀족녀성들의 예복으로서 일반적으로 5~12층의 단층셔츠, 두루마기, 허리장식으로 구성되였다.그것들은 속셔츠, 치마, 그 위에 홑옷이 있고, 홑옷에 다섯 옷을 더하고, 다섯 옷에 타의(판의 또는 붉은 옷이라고도 함), 타의에 상의를 더하고, 윗옷에 옷을 더하고, 그 위에 허리, 허리, 작은 허리 등의 허리 장식을 더하고, 마지막에는 당의를 덧입는다.당의 (唐衣) 는 자색 (紫色) 과 헤비 (head) 를 귀하게 여긴다.12단은 12층 홑옷뿐만 아니라 번잡한 옷차림에 정교한 패식도 있어 사실상 귀족들이 정성껏 준비한 요부전시에 가깝다. 이는 중만당의 기풍과 비슷하다.매 겹의 홑옷은 모두 가볍고 얇으며 투명하며 여러 겹이 겹쳤을 때 색갈이 서로 물들어 몽롱하고 황홀한 미감을 배가시킨다.이로써 성당 복식 재료의 호화롭고 정교하며, 작업의 정교함, 번잡함, 몽롱함이 아름다움인 정신도 이미 성형되었다.
기모노는 비록 한복에서 발전해 왔지만, 기나긴 역사 시기를 거쳐 이미 자신의 민족 특색을 발전시켰다.례를 들면 남복의 바지는 강호시기 이후 녀복의 허리띠가 점차 비교적 큰 척도로 넓어졌고 허리띠의 북절이 등으로 옮겨져 여러가지 양식을 발전시켰으며 또한 화복과 한복을 구별하는 주요표지이기도 하다.기모노 옷감의 무늬 장식 등도 왕왕 선명한 일본 민족 특색을 가지고 있다.
기모노와 어울리는 머리장식, 례를 들면 빗꽂이, 비녀 등 장식도 짙은 당풍이 그속에 있다.{page_break}
나막신은 기모노를 신을 때 꼭 필요한 족복이다.나막신은 중국에서 이미 2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이원(異園)》의 기록에 의하면 "개자가 녹을 피하여 은거하였으나 나무를 안고 타죽었다. 문공은 나무를 치며 탄식하고 벌목하여 나막신을 만들었다. 매번 베는 공을 품고 그 신발을 내려다보며'슬프도다! 족하'라고 하였다" (석:'태평어람'권 698). 진나라 문공이 출국하여 망명한 지 19년이 되었는데, 개자추는 바짝 따랐으나, 진나라 문공은 즉위할 때 상을 받았다.개자추 (모헌: 내가 어떻게 한 판본을 보았는데 이렇게 말하지 않았는지 기억하지?) 개자추는 그의 어머니와 깊은 산에 은거했다.후에 문공이 여러 차례 그를 출산시키려 하였으나, 그가 모두 나오려 하지 않자, 문공은 불을 지펴 그를 출산시키려 하였는데, 개자가 차라리 가목을 밀어 죽일지 누가 알았겠는가.문공은 후회막급으로 개자추로 안고 있는 나무를 밀어 나막신을 만들어 침통을 표시했다.그는 발에 있는 나막신을 볼 때마다 "슬프도다! 족하"라고 한탄한다. 《후한서(後漢書)》에도 "연희 중에 교토의 어른들은 모두 나막신을 저술하였고, 부녀자들은 시집을 가기 시작하여 칠화를 지을 때까지 오채를 계통으로 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후한서 》 이후 나막신은 문헌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진흙을 밟고 비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석: ≪ 급취편 ≫ 안사고주에는"나막신은 나무를 위주로 하고 이를 두 번 쳐서 진흙을 밟는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나막신의 주요 기능은 진흙을 밟고 비를 막는 것이다), 등산 (사공신),"진서?선제본기"에는 또 이가 없는 연저나막신을 신고 출정했다는 기록이 있다."관중 질려, 제사 군사 2천 명이 연재 평저나막신을 쓰고 앞으로 나아갔는데, 질려가 모두 나막신을 신은 후 말걸음으로 모두 나아갔다." 당나라 오월 등지에는 모두 부인이 나막신을 신었다.남자가 나막신을 신고 등산하고, 비를 막고 진흙을 밟았다는 기록에 의하면, 송 (宋) 나라 이강, 명청 (明淸) 의 남방 부녀자들은 비 오는 날에 나막신을 신었을 뿐만 아니라, 맑은 날에도 신었고, 발을 묶지 않았다.이 바람이 부는 곳에는"사대부도 모두 나막신이 남아 있다"(석: 청굴대균의 ≪ 광동신어 ≫ 권 16).그리고 중국 강남인 상막신의 풍조는 일본 에도시대의 부세화에서 깊이 구현되었다.
일본 나막신의 기원은 중국 나막신과 도대체 어떤 연원 관계가 있는지 판단할 만한 자료가 없다.그러나 일본이 예로부터 나막신을 한자'족하'로 썼는데, 개자추의 전고를 결합하면 양국 간의 나막신의 연원 관계를 알 수 있다.
한당 중일 문화 교류사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의 중국 복식에 대한 학습은 상층 통치자가 발기한 하향식 정치 개혁으로 일본의 한당 정치,경제제도에 대한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의미는 복식 자체를 훨씬 뛰어넘는다.복식은 역할, 신분과 지위를 구별하는 사회적 기능을 가진다. 특히 중국의 봉건사회에서 이런 사회적 기능은 특히 두드러진다.중국의 복식 제도는 정치 제도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일본은 한당 복식 제도, 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일본인의 생활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복식 제도의 학습을 통해 일본의 봉건화 과정을 구축하고 추진했다. 일본은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신속하게 들어갔다.
- 관련 읽기
- 광동 | 투자유치: 산두 조양구 방직복장산업 천억클러스터로 가속화
- 기술 보급 | 신소재: 신형 섬유소기 태양열 광열 전환 재료
- 지방 핫점 | 산업클러스터: 학교기업 협력, 대랑모직산업 고품질발전 조력
- 유행 색채 | 트렌드 컬러: 올 봄 여름 트렌드는 미리 알고 있다
- 허튼소리를 하다 | Supreme 최신 Box Logo 맨투맨 디자인
- 상장회사 | 강소양광 (600220): 고청화를 총경리, 륙우를 리사장 및 법인으로 초빙한다
- 시장 특제 | 증권사 보고: 우리 나라 복장선두기업 2월 성장추세 뚜렷
- 상회 협회 | 협회 동태: 하북성 방직과 의류 업계 협회 학습 양회 정신 열풍
- 허튼소리를 하다 | Y-3 새 신발 ITOGO 신발 디자인 감상하기
- 즉시 뉴스 | 공업정보화부: 2023년도 중소기업특색산업클러스터 신고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