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마케팅 의 급행열차 를 타다
세월의 발걸음은 2007년 다가오고, 2008년 우리에게 손짓하고 있다.'올림픽'도 점점 사람들의 정서를 이끌어가는 고주파어가 되고, 영민시장의 후각을 가진 기업인들은 자연스럽게 올림픽 마케팅에 나선다.
11월 11일 올림픽 체조 우승을 차지한 마연홍은 오강 올림픽 원몽 캠퍼스 대사로, 오강 그룹이 출시한 일련의 올림픽 우승 원몽 활동에 참여했다.
오콘은 지난 5월 시작으로'올림픽 원몽 기금'을 설립해 양령, 고민, 육량, 왕량, 왕군의 노을 등 올림픽 챔피언이 어린이 복명 병실, 빈곤지역 체육지교 장학금, 하트 병동 등의 공익 꿈을 이뤘다.
유상도 보름 전 오강 그룹을 손잡고 올림픽 마케팅 활동이 꾸준히 고조로 치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밀집한 올림픽 마케팅 활동은 오강 그룹이 중국 구두업 용두로 고단 국제화 브랜드의 결심과 노력을 보여줬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오캉은 구두 1만 켤레를 협찬했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오콘이 ‘ 응원단 ’ 을 설립해 백인 육아를 조직하여 현지 체육 건아를 응원했다.
2007년 3월 22일 각 대기업들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케이크'를 둘러싼 치열한 쟁탈전에서, 오강 럭키는 "입장권"을 최종 한 장을 받았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가죽 기구 제품 공급업체로, 올림픽 마케팅 급차에 정식 올랐다.
전문가들은 기업의 상업가치는 시장의 판매량에만 비추어 볼 뿐만 아니라, 대중이 브랜드의 내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올림픽은 이런 브랜드의 내적 가치를 가장 완벽한 플랫폼 중 하나다.
올림픽 마케팅 급행차가 기업을 이끌어 나아가는 힘은 거대하다.
올림픽을 지원한 지 20년이 된 한국 삼성은 1998년 올림픽 공식 스폰서가 된 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삼성은 올림픽을 플랫폼으로 이전의 저단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국제화 브랜드에 올랐다.
인터브랜드의 데이터에 따르면 1999년 삼성 브랜드는 31억 달러로 2006년 162억 달러에 이른다.
이에 따라 올림픽을 국제화의 지점으로 삼아 많은 기업들이 공동으로 선택했다.
오콘이 올림픽 마케팅에 지불한 원가와 부여의 기대는 우연한 것이 아니라 유일하게, 그것은 우리 나라의 올림픽 계기를 빌려 브랜드의 국제화 향상을 실현하는 기업을 대표했다.
더 기쁩니다. 일부 기업들이 올림픽 마케팅 패를 적극 다루면서 국제화의 길을 어떻게 걷느냐에 대해 더욱 깊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림픽 급행차는 기업의 국제화 직통차가 아니다.
올림픽 지원은 올림픽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올림픽 협찬으로 기업 문화, 브랜드 핵심 가치, 기술 혁신, 브랜드 마케팅 네 개 정합 향상을 이끌어 기업의 전반적인 실력이 업그레이드된 것은 오콘의 장기적인 포석이다.
오캉은 현재 일본, 미국, 러시아,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5대 판매센터를 세웠고, 밀랜드에 신발 디자인센터를 설립했다.
중국 삼성경제연구원의 연구도 이런 판단의 정확함을 증명했다.
한국 기업이 서울 올림픽에 이어 곧바로 발전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은 1988년 공식 스폰서가 아니다.
1998년 전후 삼성은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아 올림픽이 끝난 지 10년 만에 삼성의 국제화 수준이 높아졌다.
올림픽이 기업의 국제화를 위해 가져온 것은 하나의 가능성일 뿐, 진정한 국제화의 기업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내재적인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올림픽 마케팅 활동은 중국 기업이 올림픽에서 유행하는 패션문화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중국 특색 디자인과 제품의 유행을 추진할 수 있다. 국내외 언론을 통해 베이징올림픽을 대대적으로 보도할 수 있으며 국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보급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국제시장에 진출하는 하나의 시작일 뿐이다.
국제화는 우선 제품으로 나섰고, 다음은 제품 마케팅 네트워크를 나섰고, 그 다음은 브랜드가 나가고, 결국 민족 공예가 나섰다.
국제화 노로에서 발행하는 중국 기업은 현재 기회를 파악할 수 있는 의식이 부족하지 않고 더 큰 기회를 파악해야 한다.
2007년 말 이 따뜻한 겨울, 올림픽 마케팅 의 하이라이트 가 막 열리자, 우리 는 '심경' 올림픽 상기 를 희망 하는 중국 기업 이 준비 를 하 며 잘 갔다.
- 관련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