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영국, 인도 디지털 세: 인터넷 의 거두 들 이 틈 을 타서 살아 남 으 려 고 공식 적 으로 징수 하기 시작 하 다.

2020/4/3 12:59:00 95

디지털인터넷거두틈새

세계 적 으로 새로운 전염병 이 발생 하면 서 디지털 세 를 더 걷 기 시작 한 것 은 많은 인터넷 거물 들 에 게 설상가상 이 었 다.

인도 정 부 는 4 월 1 일부 터 자국 내 디지털 서 비 스 를 제공 하 는 외국 기업 에 2% 의 '디지털 세' 를 부 과 하 겠 다 고 26 일 밝 혔 다.이 디지털 세 부 과 대상 은 구 글 페 이 스 북 등 인터넷 광 고 를 주 업 으로 하 는 인터넷 기업 뿐만 아니 라 아마 존, 이 베 이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 도 포 함 돼 있다.인도 정 부 는 이들 기업 이 최종 타깃 고객 을 인도 에 고정 시 키 면 디지털 세 를 내야 할 것 으로 보고 있다.

지금 이 시점 에서 새로운 관문 이 확산 되 는 단계 다.일부 인터넷 기업 의 경우 사용자 가 온라인 동 영상, 소 셜 미디어 등 응용 일상생활 과 월 생활 이 크게 향상 되 었 지만 광고 주 예산 투입 의 하락 으로 인해 인터넷 기업 의 수익 도 역시 전염병 발생 의 영향 을 받 았 다.

그들 에 게 있어 '증세' 는 부담 임 에 틀림없다.이 때문에 구 글 페 이 스 북 등 미국 과학기술 거물 급 들 이 인도 디지털 세 징 수 를 6 개 월 뒤로 미 루 려 고 노력 하고 있다 는 점도 이해 하기 어렵다.

인도 뿐만 아니 라영국 정 부 는 페 이 스 북, 구 글, 아마 존 등 영국 에서 의 온라인 수입 에 대해 서도 2% 의 디지털 세 를 부 과 할 방침 이다.

인터넷 기업 들 이 몇 년 간 미개 하 게 성장 한 후에 드디어 빚 을 갚 기 시작 하 게 되 었 다.다만, 이 시간 이 좀 미묘 하 다.

여러 나라 에서 디지털 세 를 징수 하기 시작 하 다.

디지털 세 (Digitalk Tax) 란 디지털 서비스 판매 와 관련 된 세금 을 말 하 는데 보통 어느 나라 에서 외국 기업 이 자국 내 자회사 에 징수 하 는 것 을 말한다.디지털 서 비 스 는 주로 인터넷 업 체 가 제공 하기 때문에 디지털 세의 주요 징수 대상 은 대형 인터넷 기업 이다.

인도 가 관련 세 를 징수 한 것 은 예전 부터 전례 가 있다.이미 2016 년 에 인도 정 부 는 신형 경제 모델 에 대응 하기 위해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에 온라인 광 고 를 낸 토 종 기업 에 대해 6% 의 '균형 세' 를 징수 했다. 외국 기업 이 제공 한 인터넷 광고 업무, 디지털 광고 지면 과 다른 인터넷 광고 관련 서 비 스 를 포함한다.

2019 년 8 월 에 인도 정 부 는 인터넷 대기업 에 대해 디지털 세 를 재 설치 하기 로 했다.인도 정 부 는 26 일 4 월 부터 세금 을 부 과 하 겠 다 고 공식 발 표 했 으 며, 현지 연간 매출 2000 만 루피 (약 26 만 달러) 를 넘 는 외국 회 사 를 대상 으로 기업 이 디지털 서비스 매출 의 2% 를 찍 는 다.

인 도 를 제외 하고 올해 3 월 영국 정부 도 4 월 1 일 디지털 세 2% 를 징수 하기 시작 했다 는 사실 을 공식 확인 했다.이 세금 은 전 세계 에서 5 억 파운드 (약 6 억 45 만 달러) 의 매출 을 올 렸 고, 적어도 2500 만 파운드 (약 3226 만 달러) 의 영국 사용자 기업, 세기 가 영국 사용자 의 수입 을 올 렸 다.이 가운데 영국 에서 벌 어 들 인 2500 만 파 운 드 는 새로운 세금 을 낼 필요 가 없다.

영국 세관 총서 (HMC) 는 앞서 이 세금 은 영국 사용자 에 게 소 셜 미디어 서비스, 검색 엔진 이나 온라인 시장 을 제공 하 는 대형 다 국적 기업 에서 수입 이 영향 을 미 칠 수 있다 고 설명 했다.

실제로 지난 1 년 동안 프랑스, 이탈리아, 체코, 터키 등 국가 들 은 각자 의 '디지털 세' 징수 방안 을 잇달아 발표 했다. 2% 에서 7.5% 까지 세율 이 폭등 했다.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헝가리, 폴란드 등 국가 들 이 시험 해 보고 싶 어한 다.

또 한국 을 포함 한 아시아 태평양 7 개국 과 멕시코, 칠레, 콜롬비아 등 라틴아메리카 국가 들 도 비슷 한 조세 정책 을 검토 하고 있다.인터넷 의 거두 들 이 전통 적 으로 조세 회피 수단 을 사용 하지 못 할 수도 있다 는 뜻 이다.

"전통 적 인 기업 에 비해 인터넷 기술 회 사 는 현지에서 실체 점 을 설립 하지 않 고 인터넷 으로 업 무 를 보 는 방식 으로 서 비 스 를 제공 할 수 있다."중 남 재 경정 법 대 디지털 경제 연구원 반화 림 원장 은 이미 닥 친 디지털화 시대 에 대해 전통 적 인 세법 칙 은 인터넷 과학기술 회사 에 과경 디지털 서 비 스 를 제공 하 는 것 에 대해 제한 을 두 지 않 아 이런 인터넷 거두 들 이 벌 어 들 이 는 수입 과 세금 납부 금 은 비례 하지 않 는 다 고 밝 혔 다.

징세 가 전염병 의 심각 한 우려 를 가중 시키다.

디지털 세 징 수 는 디지털 서비스의 특수성 에서 기인 한다.

인터넷 회 사 는 오프라인 점포 가 필요 없 이 인터넷 만으로 서 비 스 를 제공 할 수 있 기 때문에 회사 본 부 를 낮은 세율 의 국가 (예 를 들 어 아일랜드, 네덜란드) 에 설립 하면 이런 기업 들 은 다른 국가 가 얻 은 이윤 을 본부 가 있 는 국가 에 이전 시 켜 세금 을 납부 함으로써 '세금 회피' 의 목적 을 달성 할 수 있다.

예 를 들 어 구 글 인 도 는 2014 년 부터 2018 년 까지 싱가포르 와 아일랜드 에 있 는 자회사 에 거액 을 지불 한 바 있다. 이 는 '광고 판 구 매' 로 명시 되 었 는데 이 지출 은 이 시기 구 글 인도 회사 의 총 수입 에서 50% - 60% 를 차지 하지만 현지 세금 범위 에 들 어가 지 않 았 다.

이런 계산 은 디지털 세 에 서 는 물거품 이 된다.예 를 들 어 구 글, 아마 존, 페 이 스 북 은 매년 영국 에서 10 억 달러 의 수입 을 올 렸 다. 그 중에서 페 이 스 북 은 2018 년 영국 에서 16 억 5 천만 파운드 (약 20 억 달러) 의 매출 을 올 렸 고 현 행 납세 규칙 으로 계산 하면 페 이 스 북 은 3250 만 파 운 드 를 내야 한다.이 밖 에 2017 년 에 아마 존 영국 업무 수입 은 19 억 8000 만 파운드 에 달 했다. 만약 에 영국 현재 디지털 세금 으로 계산 하면 아마 존 은 3910 만 파 운 드 를 내야 한다.

세계 적 으로 디지털 세 를 징수 하면 대형 과학기술 회사 들 이 매년 막대 한 기업 세 지출 에 직면 하 게 된다.영국 세관 총서 (HMC) 는 2025 년 회계 연도 가 끝 날 때 까지 디지털 세 수 는 정부 에 5 억 5 천만 파운드 (약 6.65 억 달러) 의 추가 소득 을 가 져 올 것 이 라 고 초보 적 으로 예측 했다.

그러나 지금 과 같은 추가 과세 가 새로운 발병 위험 에 영향 을 미 치 는 인터넷 거두 에 게 상처 가 될 수 밖 에 없다.올 3 월 세계 적 으로 새로운 패 러 다 임 이 폭발 하면 서 인터넷 빅 뱅 의 실적 도 충격 을 받 았 다. 페 이 스 북, 트 위 터 등 이 모두 실적 조기 경 보 를 통 해 광고 업 무 를 일부 국가 와 지역 에서 타격 을 받 았 다 고 밝 혔 다.트 위 터 는 1 분기 실적 지 도 를 철회 하고, 1 분기 매출 전망 과 연간 자본 지출 전망 을 하향 조정, 1 분기 매출 이 전년 동기 대비 다소 떨 어 질 것 으로 보인다.

페 이 스 북 은 "전염병 이 심 한 나라 에 도 실시 간 메 신 저 메 신 저 메 신 저 발송 이 50% 이상 늘 었 고, 음성 통화 가 1 배 이상 늘 었 다" 며 "메 신 저 와 WhatsApp 을 비롯 한 많은 서비스 이용 율 이 급증 하고 있 지만, 이러한 성장 은 더 많은 광고 수입 으로 전환 되 지 는 않 았 다" 고 밝 혔 다.

실제로 새로운 한류 열풍 으로 시장 에 불확실 성 이 생 겨 많은 광고 주 들 이 광고 예산 을 낮 춰 비용 절감 을 통 해 Google 이 라 하 더 라 도 비 운 을 면 치 못 하고 있 습 니 다.마 케 팅 업 체 티 누 이 에 따 르 면 3 월 11 일부 터 아마 존 은 구 글 에서 광고 하 는 쇼핑 광고 와 문자 광 고 를 대폭 줄 였 다.

Google 은 자체 광고 업 무 를 둘 러 싼 평 가 를 거부 합 니 다.그러나 언론 에 따 르 면 비록 회사 소속 유 튜브 동 영상 서비스 보 는 양 이 지난 한 주 동안 큰 폭 으로 증 가 했 음 에 도 불구 하고 한 내부 임 원 에 따 르 면 CPM (Cost Per Millee, 천 명 에 게 보 여 주 는 원가) 의 수입 은 8% 줄 어 들 었 다.

따라서 인터넷 의 거물 에 게 는, 앞으로 도 힘 든 날 이 찾 아 올 것 이다."현재 의 국제 환경 에서 디지털 세 를 징수 하기 시작 한 것 은 이미 대세 의 흐름 이다." 반 화 린 은 "디지털 경제의 날로 발전 함 에 따라 디지털 세 는 디지털 경제 발전의 필연 적 인 결과 물이 될 것" 이 라 고 지적 했다.

 

  • 관련 읽기

패 널 업 체 의 회복 성 성장 은 내년 LCD 시장 이 주가 조작 에 직면 할 것 으로 보인다.

전문가 시평
|
2020/4/3 12:58:00
131

전염병 상황 이 제조 업 의 3 대 위험 을 전 세계 공급 사슬 이 재 구축 에 직면 하 다.

전문가 시평
|
2020/4/3 12:58:00
149

마 이 웨 이 의료 가 A 로 돌아 간 후 연보 첫 쇼: 매출 160 억 돌파.

전문가 시평
|
2020/4/3 12:58:00
119

중국 칭 펀 타 운: 봄 여름 창의 자 카드 의 류 원단 부분 인기

전문가 시평
|
2020/4/3 12:58:00
186

대외무역 주문 이 방 해 를 받 아 테릴렌 필라멘트 가 감산 보 가 를 시작 하 다.

전문가 시평
|
2020/4/3 12:57:00
161
다음 문장을 읽다

패 널 업 체 의 회복 성 성장 은 내년 LCD 시장 이 주가 조작 에 직면 할 것 으로 보인다.

중국 기업 들 이 LCD 분야 에서 시장 점유 율 이 상승 함 에 따라 한국 계 업 체 들 은 손 해 를 보 는 부담 을 버 리 고 고급 제품 의 구조 적 전환 을 가속 화하 고 있다.